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

(17)
01. 아두이노 개발환경 구축하기 void setup() { // initialize digital pin LED_BUILTIN as an output. pinMode(LED_BUILTIN, OUTPUT); } // the loop function runs over and over again forever void loop() { digitalWrite(LED_BUILTIN, HIGH); // turn the LED on (HIGH is the voltage level) delay(1000); // wait for a second digitalWrite(LED_BUILTIN, LOW); // turn the LED off by making the voltage LOW delay(1000); // wait for a second } 아두이..
Ubuntu Samba 설정 및 Window Network Driver로 연결하기 이번 포스팅은 Ubuntu에서 Samba를 설정하고 Window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연결하여 작업환경을 구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ubuntu 터미널에서 # sudo apt-get install samba smbfs 위의 samba와 smbfs 패키지를 설치하여 줍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면은 samba의 config 파일을 약간 수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 sudo vi /etc/samba/smb.conf 위와 같이 'usershare owner only = false' 이 부분만 추가하여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난 후, 공유하시고자 하는 디렉토리에다가 권한설정을 풀로 줍니다. # chmod 777 원하는 디렉토리명 (example) # chmod 777 /home/ 그 다음은 Ubuntu의 메인화면..
WebKit GTK+ 참조되는 라이브러리 설명 1. Autoconf 쉘 스크립트를 만드는 도구이다. Webkit nightly Source의 압축을 풀어보면은 configure 하는 스크립트가 존재하지 않는다. 아마도 Audoconf 유틸리티 도구를 이용하여 configure를 생성하게 되고, 생성되면 이걸로 Config 환경을 잡는 모양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나름대로 추측한다. 2. Automake Makefile을 만드는 도구이다. WebKit도 Opensource 특성상 Linux에서 컴파일을 편하게 하기 위하여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make' 이러한 make를 하기 위해서는 참조되는 스크립트 파일이 필요한데 이것이 Makefile이다. 이러한 Makefile을 만드는 도구가 Automake이다. 3. Autotools-dev a..
GTK+ 3.0 Menu 만들기 안녕하세요 암흑도깨비입니다. 요즘에는 GTK를 이용하여 이런저런 프로그램을 제작해 보고 있습니다. 현재 그놈(GNOME)에서 GTK 3.0 버전을 내놓으면서 API들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한국에서 떠도는 웹문서들은 거진 2.0을 이용하여 만들어 놓은거라 아래의 소스는 Menu 만드는 겁니다. Example MenuBar source #include void InitializeUserInterface() { GtkWidget *Window; GtkWidget *MenuBox; GtkWidget *MenuBar; GtkAccelGroup *menuGroup; menuGroup = gtk_accel_group_new(); /* Init Window setting */ Window = gtk_w..
WebKit Option [ Unicode backend ] WebKit에서는 하나의 WebPage를 Load하기까지 수 많은 작업을 하는 하나의 도구이자 엔진이다. WebKit을 Build하는 과정에서 Unicode backend의 Option설정이 있다. 종류는 icu와 glib이다. ICU에 대해서 간단한 설명은 다음 아래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ICU is a C++ and C Library that provides robust and full-featured Unicode and locale support. This package contatins the development files for ICU along with programs used to manipulate data files found in the ICU sources. 간단히 말해 ICU는..
DirectFB 설치하기 안녕하세요 암흑도깨비입니다. 오늘은 정말로 오랜만에 글을 써보네요 요즘에야 말로 연말이고 하니 정말 정신없이 바쁜 것 같습니다. 오늘은 DirectFB 설치에 대해서 잠깐이나마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작업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OS : ubuntu 11.04 1. 터미널을 켭니다. 2. DirectFB Source를 다운받습니다. - # wget http://directfb.org/downloads/Core/DirectFB-1.4/DirectFB-1.4.9.tar.gz - 다운로드 받으실 때 자신이 원하는 디렉토리 안에 들어가서 위의 wget을 실행해야 합니다.! 3. DirectFB 압축을 풀고 설치를 합시다! - # tar xvf DirectFB-1.4.9.tar.gz - # cd Direc..
웹 엔진에서 하는 일 웹 엔진은 URL을 이용하여 SERVER에 요청을 하여 웹 페이지를 로드할 때 실행되는 엔진을 웹 엔진이라고 한다. 웹 엔진은 크게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1. 웹 페이지 불러오기 2. 파싱 ( HTML문서를 DOM트리 형태로 변형해 주는 역할 ) 3. 자바 스크립트 실행 4. CSS 처리 5. 레이아웃 작업 ( 랜더 객체가 위치와 크기가 갖게 되는 과정 ) 6. 그리기 7. 이벤트 처리 8. HTML 편집
웹 브라우저에서 하는 일과 순서 기본적으로 웹 브라우저에서는 하는 일이 곧 순서이다. 웹 브라우저는 어떠한 일을 하고 어떻게 진행되는지 여기에 작성한다. 웹 브라우저가 하는 일 1. URL 요청 2. URL 주소를 따라가서 서버에 요청 3. 웹 페이지(HTML)을 불러온다. 4. 웹 페이지에 속한 JS파일, CSS파일, 이미지파일 등을 불러온다. 5. 자바 스크립트를 실행 6. 화면에 표시 다음과 같이 6단계로 웹 브라우저는 실행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