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Linux

Ubuntu Samba 설정 및 Window Network Driver로 연결하기

 이번 포스팅은 Ubuntu에서 Samba를 설정하고 Window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연결하여 작업환경을
 구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ubuntu 터미널에서

 # sudo apt-get install samba smbfs

 위의 samba와 smbfs 패키지를 설치하여 줍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면은 samba의 config 파일을 약간 수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 sudo vi /etc/samba/smb.conf


위와 같이 'usershare owner only = false' 이 부분만 추가하여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난 후, 공유하시고자 하는 디렉토리에다가 권한설정을 풀로 줍니다.

# chmod 777 원하는 디렉토리명
(example) # chmod 777 /home/

그 다음은 Ubuntu의 메인화면으로 가셔서 그 디렉토리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주시면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Sharing Options'을 선택합니다.



 (!!) 수정사항 : Allow others to create and delete files in this folder ( 채쿠룰 꼭 해요 )
 (!!) 수정사항 : Guest access (for people without a user account) ( 체크를 꼭 해제 )

 위의 그림과 같은 형태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나서 적용시켜주면은 됩니다.
 위에서 Modify Share라고 되어 있는 것은 제가 한 번 적용을 시켰기 때문에 나오는 메뉴이니 Apply 해주세요

 이제 Ubuntu에서 해야 할 작업은 전부 끝났습니다. 
 
 Window에서의 작업은 간단합니다.
 Explore 하나를 Open하신 후, 주소창에 Linux의 IP를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 Linux의 IP를 알아내는 방법
 # ifconfig


eth0 장치에 inet addr: 192.168.153.128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ip주소를 익스플로워 주소창에 입력합니다.
아래의 그림처럼요


 그러면 아까 Ubuntu에서 공유설정을 해놓았던 디렉토리가 나옵니다.
 그 디렉토리를 오른쪽 클릭하셔서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해주시면 끝~



저 같은 경우는 이미 z:가 잡혀 있는 상태이므로 y: 잡히는 모습입니다. 대부분 z: 드라이버가 잡혀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Window에서 내컴퓨터에서 봤을 때 모습입니다.


이렇게 네트워크 드라이버가 연결이 되고, 소스코드를 작성하실 때, sourceinsight 등을 통해서 작업하시면 되겠습
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